본문 바로가기

청주 ON

청주의 숨겨진 역사를 알려요!

청주의 역사를 거슬러 거슬러~ 올라가 숨은 이야기를 찾아보면 어떨까요?

으뜸이도 태어나기 전, 청주의 이야기.

어느 분들에겐 가슴 찡한 추억의 이야기겠지요.



1967년 3월 15일 항공촬영


청주시에서 7월 1일부터 3일까지 시청 앞 소공원에서 '청주 역사 찾기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해요!

이번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청주시의 숨겨진 옛 이야기를 찾아 함께 공감하고 공유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1967년 7월 30일 제일은행 사거리


60년대의 청주 거리를 보니 드라마세트장 같이 느껴지기도 하고, 으뜸이 부모님 생각도 납니다.

2050년 쯤, 지금의 청주 거리 사진을 보면 같은 느낌일까요?




출처: 청주시 화보집


이번 '청주 역사 찾기 시민참여 프로그램'이 청주시의 역사 한페이지, 한페이지에 기록될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가슴이 두근두근~ 




출처: 청주시 화보집


청주시의 숨겨진 이야기에 발굴된 이야기들은 청주시의 역사 스토리텔링 기초자료로도 소중히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으뜸이도 불과 70년대에만 해도 공동우물이 있었단 사실이, 사진을 보니 새삼 와닿습니다.




출처: 청주시 화보집

김장시장의 풍경도 지금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에요.



출처: 청주시 화보집


갓난아이를 등에 업고, 한 손엔 아이 손을 잡고, 장을 보는 모습이 눈에 띕니다.





출처: 청주시 화보집


60년대 시군대항 역전마라톤대회 사진이에요.

열심히 달리고 있는 마라톤 참가선수와, 길가에서 응원 중인인 시민들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7월 2일 개막할 제54회 충북도민체전 역시, 시간이 지나면 청주의 역사의 한 페이지로 기록되겠죠?



출처: 청주시 화보집


전국 민속예술경연대회의 60년대 모습은 사진으로 처음 봐요.

이 대회에서 여러 차례 수상한 '청주농악'팀은 100년 가까운 역사를 지니고 있어요.

'청주 농악'팀은 지난 6월 9일, 중국 칭다오에서 우리나라의 전통문화 공연을 펼치며 중국, 일본과 교류활동에 보탬이 되기도 하였답니다.




출처: 청주시 화보집



이처럼 숨겨진 역사 속 한 페이지를 되살려, 많은 분들이 청주의 역사를 바로 알고,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많은 분들이 함께 하면 그 의미가 더 깊어질 수 있겠죠?


으뜸이와 함께, '청주 역사 찾기 시민참여 프로그램'에 함께 해주세요~!



홧팅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