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주북부시장 2번 출입구 입니다.



우리가 여행을 가게되면 빠지지않고 꼭 들르는 곳이 있는데요,


그곳은 바로 전통시장입니다.



그곳에 가면 볼거리와 먹을거리... 또, 사람들을 보면서


살아있음을 느낄수가 있기에 찾는것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청주시 우암동에 위치한 청주북부시장에 다녀왔습니다.







▲ 북부시장에서 야채를 팔는 상인 할머니들과 마실나오셔서 이야기하고 계신 어르신들



60-70년대에는 무심천의 뚝방을 따라서 난전들이 많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러다가 당시 인구가 많았던 우암일대를 중심으로 1971년에 북부시장이 형성되었다고 합니다.



왜 시장 이름이 북부시장이라는 불리게되었는지 이유를 알아볼까요? ㅎㅎ


청주시는 남북으로 길게 발달된 도시 형태를 취하고 있는 배모양으로


 주성이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는데요,


 북부시장은 주성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합니다.






▲ 북부시장상인회관 (옆쪽으로 시장에서 이용할수 있는 카트가 보입니다.)




저는 북부시장 3번 입구로 들어갔는데요...


자가용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3번입구로 들어가셔서 입구 왼편에 주차하시거나,


주차장에서 20m 위쪽 북부시장 상인회 주차장에 주차하시면 됩니다.



주차비는 물건사시고 아래 주차권을 받아오시면 거의 무료로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북부시장 주차장 관리 이용권 (1시간, 30분용)



북부시장은 청주에서 두번째의 규모를 자랑하는 시장인데요,


점포수가 141개, 종사자수가 319명으로 제법 규모가 있는 시장입니다.


cony_special-1



자 그럼 이제부터 시장을 한번 돌아볼까요?






▲ 북부시장의 모습 (다른시장과는 다르게 깨끗한 모습을 볼수가 있습니다.)



요기조기 골목골목.. 볼거리가 많은데요..


시장에 가셔서 메인 도로만 쓱~ 지나간다면...


 당신은 시장의 매력을 놓치고 있는겁니다. ㅋㅋ 



북부시장은 상가주택 복합형 시장이기에 골목골목에 볼거리가 요렇게 숨어있습니다.




01234567

 ▲ 북부시장 골목골목의 이모저모




북부시장에는..


여타 다른 시장에서도 볼수 있는 여러가지 생필품들을 모두 구경할수 있는데요,



그래도 시장에 오면 먹거리를 빼놓을수 없기에..


상인회장님에게 여쭈어서 북부시장의 명물 떡집과 족발집을 들러봤습니다.





▲ 3대를 이어온 OO족발의 삶아놓은 족발 모습


▲ 환하게 웃으시면 반겨주시는 OO족발 사장님




먼저 청주북부시장의 명물 OO족발에 가보았는데요..ㅎㅎ


사장님이 웃으시며 흥쾌히 맞아주셨습니다.


OO족발은 3대를 이어서 족발집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요즘 왕족발에는 장족을 사용하지만 이 곳 OO족발은 단족을 사용하여서


우리가 말하는 순수하게 돼지족발만을 서비스해서 맛이 더 쫄깃하여 식감이 뛰어나다고 하네요~






▲ 주차장옆 골목에 그려진 맛집지도



족발집을 나와 떡집으로 향하다보니.. 이런 맛집 약도도 있네요^^


또 정말 오랫만인거 같은데요,  제면소도 보게 되었습니다.


어릴적에는 이런 제면소를 봤던 기억이 있는데.. 요즘은 커다란 공장들에서


면을 만들다 보니 이런 제면소를 보는게 쉽지 않았는데요,


북부시장의 골목을 탐험( ? ) 하다 보니 이런 즐거움도 있네요^^





▲ 골목속에 숨겨진 정감이 가는 제분소 (칼국수와 만두피를 팔고 있습니다.)



이제 떡집에 도착했는데요..


저녁시간이라서인지 떡들이 많이 팔렸다고 뭘찍냐고 아주머니들이 성화십니다..ㅎㅎ


커피도 한잔 얻어먹고.. 그래서


저도 떡을 두팩 샀는데요..ㅎㅎ 가격은 1,500원씩 두팩해서 3,000원


정말 저렴합니다. 저도 떡을 좋아해서 가끔 사먹는데..


여기가 제일 싼것 같네요~^^



북부시장의 떡집들은 청주의 13개 전통시장중에 떡이 제일 저렴하고,


종류가 다양하고 맛있기로 정평이 나있다고 하더니... 정말 그렇더라구요~^^





▲ 북부시장의 자랑 떡집 (시간이 저녁때가 되어 떡들이 많이 빠진 상태입니다.)



이외에도 순대도 유명한 집이 있고, 고기집도 유명하다는데...


다 둘러보지는 못했네요~


저희 집에서 멀지않으니까 다음에 다시 가서 보면 되겠죠 뭐..^^



요즘은 시장에서 온누리 상품권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북부시장에서는 북부시장만의 상품권과 쿠폰이 있습니다.






▲ 북부시장 공동쿠폰과 상품권



쿠폰은 물건을 사면 상인분들이 주는데요.. 한장에 100원의 가치가 있어서


30장, 50장 단위로 상인회사무실에서 상품권으로 교체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건도 사고, 일종의 적립도 하고.. ㅎㅎ


좋습니다.



아~~ 잊을뻔 했는데요..


쿠폰교환하실때는 쿠폰중 하나를 경품함에 넣어주시면 경품추첨을 하여


푸짐한 선물도 주신다고 하니.. 빼놓으면 안되겠습니다. ㅋㅋ






▲ 북부시장상인회 박동휘회장님 (여러가지 질문에 친절하게 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북부시장이 추구하는 바는 함께 봉사하고 나누는 시장인데요.


그 일환으로 상인회 건물2층에서는


 인근 노인분들을 위한 한자와 영어 교육 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그 옆건물에서는 기타, 사물놀이, 노래교실등으로 함께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이뿐만이 아니라..


1년에 두번 5월과 10월에는 노인점심나누기 행사로


노인분들을 초청하여 국밥, 떡, 고기, 과일, 음료등을 대접한다고 하는데요..


참여하시는 노인분들이 8000~900분이나 된다고 하니..


시장 상인들의 마음이 느껴지더군요~



북부시장은 함께 봉사하고 나누는 시장이 맞는거 같습니다.^^



따뜻함과 편리함이 있는 북부시장..


우리가 가꾸고 지켜나가야할 청주시의 유산입니다.


많이들 이용해 주세요~






Posted by 청주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