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주 관광

추운겨울 세종대왕이 치료하던 초정에서 탄산온천 즐기세요



날씨는 점점 추워지고  따뜻한 온천욕이 그리운 계절인데요.

세계3대 광천수로 유명한 청주의 자랑인 초정약수에 다녀왔습니다.

초정에 도착하니 초정약수 조형물이 먼저 반겨주네요.

미국의 샤스터, 영국의 나포리나스와 함께 세계 3대 광천수로  초정리 광천수는

6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세계적인 광천수로(F.D.A) 인정받은 약수입니다.

동국여지승람과조선왕조실록에 그 유래가 밝혀져 있는데요.

 

매콤하고 차가운 천연 탄산수가 용출하는 영천으로 일찍부터 전국에 널리 알려졌구요.

또한 세종대왕이 행차하여 117일간 이곳에 머무르며 안질을 치료한 바 있는 유서 깊은 약수터입니다.





세종대왕께서 신하들과함께 안질을 치료하던 모습입니다.

세종대왕께서 총 117일을 머무르셨다지요.





주변 마을 아낙네들이  초정에 찾아와 약수로 씻고 머리도 감으며 약수를 애용하던 모습입니다.




예로부터 초정리 광천수를 영험한 물이라 하여 7선녀들이 내려와 목욕하는 모습입니다.




세계3대 광천수를 지구본 위 대한민국 지점에 앉아 이땅의 기운을 받아 솟아나는 

광천수가 손끝에서 힘차게 하늘로 솟아올라 천상의 기운을 받는 선녀상을 연결하여

조화와 풍요로움을 나타내어 초정약수의 뛰어남을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초정리에는 세계 3대 광천수를 알리는  초정유래비가 있습니다.





초정리에는 초정문화공원에  초정 원탕물도 마시고 떠 가실수 있는 공원이 조성돼 있습니다.




공원 잔디밭에는 서적도 구비돼어 있네요.




이 곳에는 초정의 역사를 알수 있게 "초정 이야기"를 꾸며 놨는데요.

예전 초정리 주민들의 사진과 초정 원탕의 모습 등 초정리 마을의 이야기를 볼수 있는 곳입니다.




사진을 보니 초정마을의 주민들이 정겹게 살던 모습이 이젠 역사가 돼가고 있네요.




초창기 마을에  약수 상회도 있었네요.




초정리 원탕에 정자를 지어놓고 원탕을 보호도 하고 약수도 마실수 있게 설치해 놓았던

사진 모습 입니다.




세종대왕이 안질을 치료하기위해 행궁하던 초정약수 축제때의 재현모습 사진도 있네요.

초정약수가 세종대왕의 안질을 치료한것을 보니 정말 효능이 좋은 약수인것 맞네요.




세종대왕의 업적인 한글창제등 다양한 모습의 공원을 꾸며놔서 편안하게  휴식하기에 알맞은 공원입니다.





자녀들과 함께 오셔서 공원에서 약수도 마시고 아이들도 공원에서 맘껏 뛰어 놀수 있습니다.




곳곳에 세종대왕과 관련된 의미있고  편리한 시설이 설치돼 있습니다.




동네에서 식당을 하신다는 아주머니께서 이곳이 진짜 원탕이라며 업소에는 늘 이 원탕의 물을 떠다가 손님들에게 대접한다고 물통을 많이 가져와 뜨고 계시더라구요.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무료로 마시고 약수를 떠 갈수 있도록 설치해 놨는데 모두가 깨끗하게

사용하고 물 한방울이라도 허비되지 않도록 사용해야겠습니다.





세종대왕의 한글 창체를 기념하는 한글 나무도 기념식수로 식재돼 있어요.




초정약수 원탕이 있는 정자 입니다. 아마~ 주식회사 일화에서 정자를 지어 놓은것 같습니다.




정자 안의 초정약수 원탕 모습입니다. 위가 유리로 덥혀 있어 잘 보이지가 않네요.




공원 내에는 계자난간을 한 정자도 지어져 있어 휴식 공간으로서 두루두루 편리 합니다.




초정약수 목욕탕인 초정스파텔입니다. 한때는 청원군이 운영하기도 했는데 지금은 민간인이 운영하고 있는데 늘 사람들이 붐비네요.

아토피등 피부병에도 좋다고하여 전국에서 주말이면 많은 사람들이 온다고 합니다.
















성군 세종대왕이 한글창제.측우기.해시계발명등 업적을 소개하고 있네요.






초정리 마을 곳곳에는 초정약수를 떠갈수 있도록 곳곳에 표시를 해놨네요.

인심좋네요. good ~~입니다.





도로가의 순대집에서도 약수를 떠갈수 있도록 해놓아 누구나 지나가다가 약수를 떠갈수 있어

편리합니다.





작은 물병까지 약수를 한병이라도 더 받아가려고  약수를 받고 계시네요.

톡!~~~ 쏘는 약수 맛 최고지요.




아하~~이곳도 초정약수 원탕이라고 하네요.

이 마을 초정리의 목욕탕 어느 곳을 가든  약수가 나오니 효과가 있을것 같습니다.





초정약수를 탄산수로 판매하는 일화 회사도 있구요.




이제 저도 초정리 곳곳을 돌아 보았으니 아토피 때문에 고생하는 있는 손자,손녀랑 초정탄산천으로

따끈따끈한 온천욕하러 들어갑니다.  

세계 3대광천수로 공인받고 세종임금이 행궁을 짓고 안질을 치료했다는 초정탄산천에서 추운겨울

목욕을 즐기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