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주 관광

문화를 집자, 세상을 담자. 2015 젓가락페스티벌


11월 11일

여러분은 무얼 하셨나요?

 

빼빼로데이라고 하기도 하고, 가래떡데이라고 하기도 하던데..

저는 11월 11일에 이름을 붙인다면 '젓가락데이'라고 붙이고 싶어요^^

 

젓가락은 한중일을 대표하는 공통문화로 역사적으로 은나라시대부터 제례의식을 위해 사용했다고 전해지며

중국->한국->일본으로 전파되었다고 해요

젓가락은 크기, 재질, 디자인 등을 통해 나라별, 시대별 문화의 동질성과 차이성을 만날 수 있으며

수천년동안 변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는 인류의 도구이죠~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도구이자 생명문화를 담고 있는 콘텐츠에요

 

2015.11.10(화~2015.12.17(목) 10:00~18:00 *매주월요일 휴관

'젓가락 페스티벌 2015 청주' 행사가 진행중이에요~

저는 젓가락특별전인 전시행사에 참여했어요 (백제유물전시관에서 진행중이에요)

 

젓가락 특별전의 행사내용은 5가지 섹션으로 나누어서

역사속의 젓가락, 현대 창작 젓가락, 문화 상품 젓가락, 젓가락 국수문화, 환경연출 설치미술 이라는 내용으로 진행되요

 

자~~

2015 젓가락페스티벌 행사에 함께 참여해 보실까요?




 

젓가락과 생명문화도시 청주의 비전이에요


 

 

 

젓가락은 한중일 공통되니 문화원형이며, 짝의문화/생명문화/생명교육을 상징합니다.

젓가락을 통해 한중일 3국의 문화적 동질성과 다양성을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 청주는 오래 전부터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직지를 비롯해 금속문화 및 금속수저가 크게 발달해 왔습니다

 

젓가락질 잘하면 뇌의 발달을 도와주며, 창조적인 생각과 활동을 도와줍니다.

젓가락으로 동아시아 문화를 집고, 새로운 세상을 담고자 합니다




 

 

아시아인의 문화유전자 젓가락!

젓가락은 짝을 이루는 문화이고 배려의 문화다.

 

등등의 문구가 적혀있어요

밥상에 젓가락은 매일 사용하지만 이렇게 보니 새로운 느낌이 들었어요



 

 

 

지금 사용하라고 하면 조금 불편해 보이는데요~~ ㅎㅎ




 

 

 

한국의 젓가락 문화에요

한국 젓가락은 중국과 일본 젓가락의 중간 사이즈로

밥, 고기, 전 등의 무게를 견뎌야 하기 때문에 끝이 네모나고 무게감이 있는

금속제 젓가락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국물 음식이 많아 숟가락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이것은 한국식 국자, 주걱인듯 하네요



 

 

백제 무령왕릉 동제 수저도 볼 수 있어요




 

 

 

일본의 젓가락 문화에요

일본의 젓가락은 야오이시대에 불로 음식을 조리하면서 부터 사용하게 되었다고 추정하고 있대요.

젓가락은 끝부분이 뾰족하고 삼국 중 가장 짧아요.

생선 가시를 발라먹을 ㅇ일이 많고 밥그릇을 들고 먹기 때문에 끝부분이 뾰족한 것이라고 하네요.

섬나라의 습한 환경 때문에 녹슬 우려가 없는 나무젓가락을 사용해 왔어요.




 

 

선조들의 소중한 가르침을 아시나요?

천국과 지옥에서는 1m의 길이가 긴 젓가락으로 식사를 해야 한다는 규칙이 있대요~

지옥사람들은 자신의 배만 채우려 하기 때문에 노력해도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천국 사람들은 긴 젓가락으로 남에게 나누어 주며 즐겁게 식사한다고 하죠~



 

 

 

중국의 젓가락 문화에요

중국은 은나라 때부터 젓가락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중국 음식은 기름지고 뜨거우며 넓은 식탁을 사용하기 때문에 음식과 사람과의 거리가 멀대요

그래서 삼국의 젓가락 중 가장 길이가 길다고 하네요~

형태는 미끄러지지 않고 뜨거운 김에 데지 않도록 길고 퉁퉁하며 끝이 뭉툭한 원형 젓가락을 쓴대요




 

 

무덤 제작과정이에요

디테일하게 잘 표현되어있네요






 

 

환경연출 및 설치미술이에요







 

 

 

현대 창작 젓가락들을 볼 수도 있어요






 

 

 

너무 신기하고 예쁜 젓가락들로 가득하네요























 

 

 

 

젓가락 예절도 배워보고요

 








 

 

 

분디 나무를 엮어 만든 배 형태의 젓가락 조형물도 있어요

소원나무처럼 해놓았네요~




 

 

젓가락 페스티벌~ 어떠셨어요?






 

매일 만지고 접하는 젓가락에 대해 조금더 알아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젓가락질을 한다는 것이 뿌듯하고 재미있어지는 하루였어요

행사기간이 많이 남았으니 구경하러 다녀오세요~~

아이가 있으신분들중에 젓가락질을 배워야 하는 아이들에게는 더욱 호기심을 줄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젓가락 페스티벌

젓가락은 짝을 이루는 조화의 문화이다!

젓가락은 가락을 맞추는 생명의 리듬이다!

젓가락은 아시아인의 문화유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