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주 관광

별자리관측하러 청주랜드 천문관으로 떠나보아요!


안녕하세요!

춘분이 지나고, 따듯한 바람이 불고, 사람들의 옷이 전보다 얇아진 걸 보니 봄이 왔음을 새삼 느끼시지 않나요?


오늘은 청주에서도 별자리관측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물론 낮에도 만개한 꽃들을 보며 봄을 느낄 수 있지만,

봄철 하늘의 별자리를 바라보며 밤에 핀 꽃들로 봄을 느껴보는 것도 새롭고 좋을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실지 모르지만, 바로 청주랜드의 공룡전시관 4층에 위치한 천문관에서 가능하답니다!


청주랜드관리사업소는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별자리 관측 및 천문에 관한 학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청주랜드 제 3전시관(공룡전시관) 천체관측실을 매주 평일 주간 및 주말(토,일) 오후 10시까지 개방한다고 합니다.


먼저, 천문관(4층) 개방시간과 관측 가능한 행성과 별자리를 알려드릴게요!

 -평일(화~금) 주간 10:00 ~ 16:00 , 주간 태양 관측

 -주말(토, 일) 오후 14:00 ~ 16:00, 주간 태양 관측

 -주말(토, 일) 야간 17:00 ~ 22:00, 야간 별자리 및 행성 관측


다음으로, 천체투영관(4층) 별자리 체험 운영에 관해 말씀드릴게요.

-운영시간: 평일(화~금), 오전 10:00 ~ 11:00

-단체예약자(10명 이상)에 한하며, 약 30분정도 소요

-신청은 청주시 통합예약시스템 (http://ticket.cheongju.go.kr)에서 예약


두 개의 차이점이 뭐지? 하며 궁금하실 분들이 계실 것 같아 말씀드리면,

천문관은 망원경을 통해서 실제 태양계와 별자리를 관측하는 것이구요, 별다른 예약없이 주말 오후7~10시에 찾아가면 됩니다!

천체투영관에서 별자리 체험을 하는건 뉘어지는 의자에 앉아서 별자리 관련 영상을 보고 하는 건데, 단체여야하며, 예약이 필수입니다!


자, 그럼 사진과 함께 자세히 살펴볼까요?





청주랜드나 동물원을 가시면서 한 번쯤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저 공룡이 있는 전시관에 바로 천문관이 위치해있죠!





도착했을 때 시간이 오후 8시쯤이었는데, 공룡전시관 입구가 아닌 왼쪽에 불켜진 쪽문으로 올라가셔야 합니다!






이렇게 쓰여진 문을 발견하셨다면, 잘 찾아가신거에요 하하

아무도 없고 이 곳만 불이 켜져있어 약간 무섭긴 했지만 얼른 올라가 봅니다!






계단을 다 올라갔을 때 바로 이 문이 보이는데요!

벌써부터 별자리를 볼 수 있다는 생각에 가슴이 두근두근하네요!






위에 정리해놓은 내용 관련한 운영계획표입니다!

봄철 하늘의 별자리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가기 전에 문의드릴려고 담당자분께 전화를 드렸었는데,

천체관측이라는 게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날이 조금만 흐리고 바람이 많이 불어도 관측이 힘들다고 하시더라구요.

불행히도 제가 간 날의 날씨는 바람도 많이 불고 굉장히 흐린 날이었답니다....


그리하여 제가 관측하고 온 것은 목성과 시리우스(큰 개자리)였습니다!

평소 하늘에서 제일 잘 보이는 것이 태양, 달, 목성, 화성 그 다음으로 시리우스 별자리인데요.

앞에 네 개는 태양계에 있는 것들이지만 시리우스는 태양계 밖에 있는 별인데도 아주 밝아 잘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기 컴퓨터를 다루고 계신 분께서 정말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더 의미있는 천체관측이 됐던 것 같아요.

정말정말 설명이 귀에도 쏙쏙 들어오고, 목성의 달과 대기로 인해 보이는 줄무늬도 신기했고 너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천문관에 다녀온 이후로 알고 보는 것과 모르고 보는 것의 차이를 실감한달까요, 밤에 집을 갈 때 밤하늘을 보면서 느낍니다.


그리고 청주랜드에서는 별누리교실을 운영한다고도 하는데요!

시간 있으신 분들은 신청하셔서 크게 3가지 주제인 태양계, 망원경, 별과 별자리에 대해서 배워보세요!


공지사항이 여기있습니다.

 http://land.cheongju.go.kr/board/record/view.do?recordId=501514&pageSize=10&boardId=836&use=true&selectedTabIndex=0&notice=false&entityId=0&page=1&

여기를 한번 살펴보시고, 043-201-0558로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봄을 느낄 수 있는 나물도, 꽃들도 좋지만

밤하늘에 핀 봄꽃들을 바라보면서 봄을 만끽해보시는 것도 추천하면서 오늘의 기사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