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부영입니다^^

다들 추석은 잘 보내녔는지요?


오늘은 하늘에서 본 상당산성의 경치를 함께 나누려고 합니다. 


청주에 살면서 다들 한 번쯤은 가봤을 상당산성!

가볍게 등산하는 코스로 많이 가잖아요^^


이번에는 색다르게 하늘에서 상당산성을 보았습니다.

또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니 정말로 새로웠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듯이 먼저 상당산성의 유래를 살짝 보겠습니다. 


 상당산성이 처음 축성된 것은 백제시대 때 토성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상당산성이라는 이름은 백제의 상당현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고, 통일신라 때 행정구역인 서원소경이 청주에 설치되는데 이때 김유신의 셋째 아들 김서현(원정공)이 서원술성을 쌓았다는 기록이 전하기도 한다. 이후 조선시대 선조 29년 임진왜란 당시 개축되었다가 숙종 때 석성으로 개축하였다. 산성의 면적은 12.6ha, 성 둘레 4,400m이며 크기가 일정하지 않은 석재로 수직에 가까운 성벽을 구축하고 그 안쪽은 토사()로 쌓아올리는 내탁공법()으로 축조하였으며 높이는 4.7m이다.

 동·서·남방 3개소에 성문을 두었는데, 남문은 무사석()으로 홍예문을 만들고 그 위에 목조 문루()를 세웠다. 지금은 석축 부분만 남아 있고, 성문의 높이는 3.5m, 너비는 4.2m이다. 동문과 서문도 역시 문루가 있었으며 성문은 무사석으로 네모지게 축조하였는데 높이 2.7m, 너비 2.8m이다. 동문과 남문 부근에 1개소씩의 암문()이 있고 동남방에 수구()가 있었으나 지금은 여기에 저수지가 만들어져 있다. 성내에는 동장대()와 서장대(西)의 터가 남아 있다.


 1996년 현재 이 성내에는 50여 가구가 살고 있다. 읍지()에 따르면 이 산성은 1716년(숙종 42) 고지()에 의거하여 석축으로 개수하였다고 하며, 남문 등의 성문·성벽에 당시의 공사관계자들의 이름과 관직명 등이 새겨져 있다. 남문의 문루는 1977년 복원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청주 상당산성 [淸州 上黨山城] (두산백과)




















알록달록 가을 단풍들면 더욱 예쁠거 같은 상당산성  이었습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용담.명암.산성동 | 상당산성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청주시

댓글을 달아 주세요